피스모모 평화/교육 연구소
Trans-Education for Peace Institute (TEPI)
본 연구소는 평화커먼즈를 실현하는 시민공동체 피스모모의 연구기관으로서,
평화와 배움, 평화와 일상을 연결하고, 모두의 자산과 권리로서의 평화를 지향하면서
1. 모두가 평화의 삶과 힘을 형성하는 길,
2. 폭력, 군사력, 적대감에 의존하지 않는 안전보장의 길,
3. 이 지향을 배움으로 구현하는 길을 모색하고 개척하는 활동을,
많은 시민들과 함께 이와 같은 전망을 공유하고 전개하고자 합니다.
TRANS
Trans는 넘어서, 가로질러서, 횡단하며, 바뀌는 등의 의미입니다. Trans-Education은 교육에 관련된 것이지만, 동시에 교육을 넘어서는, 교육을 가로지르는, 계속 변화하는 교육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Trans-Education
for Peace
TEPI는 "평화교육"과 peace education을 당연히 연결짓기 보다 본질을 특별하게 제안하고자 합니다. 즉, 평화와 교육을 순탄하게 이어지는 개념으로 가정하지 않고, 평화와 교육은 곧장 연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물음을 던집니다. 그래서 평화를 위한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는 목적을 명료하게 하고, 평화와 교육을 비판적으로 탐구하고자 하는 뜻을 담았습니다.
평화/교육
연구소의 한글 명칭은 "평화교육 연구소"가 아니라 "평화/교육 연구소"입니다. "/"가 들어간 이유는 연구소가 다루는 영역이 "평화에 관한", "교육에 관한", "평화교육에 관한"이라는 세 가지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함입니다. 더불어 이러한 명칭을 통해 연구소는 "평화와 교육의 관계에 관한", 그리고 "평화와 교육이 어긋남"이라는 문제 의식까지 모두 다루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평화+교육이 아니라, 평화와 교육의 연관성과 또한 어긋남, 그 속의 불명료하고 불확정적인 복잡한 주제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평화/교육"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